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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비지니스

SNS 서비스 벌써 Segmentation에 들어가나?


미국에서 어린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가 처음 등장했다. 미국에서는 어린이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COPPA)에 따라 그동안 13세 미만의 어린이가 페이스북·트위터 등 SNS에 가입할 수 없었다. 어린이용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SNS 열풍이 다시 한번 사회 전반에 확산되는 기폭제가 될 지 주목된다.

23일 CNN·C넷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어린이용 SNS '투게더빌(Togetherville.com)'은 오는 8월말 공식 서비스를 앞두고 최근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대다수 SNS가 중고교생 이상의 연령대에 초점이 맞춰진대 반해 투게더빌은 철저히 어린이들의 사회성 향상 및 교육 목적으로 개발됐다. 어린이들은 부모와 함께 가입해 이용할 수 있다.

맨딥 싱 딜론 투게더빌 최고경영자(CEO)는 "어린시절 부모님을 포함한 주변 사람들이 어디 살고 뭐하고 사는지 서로 교감했던 추억을 떠올려 이 서비스를 개발했다"며 "투게더빌을 통해 부모와 자녀가 다른 네티즌과 교류하며 어떻게 좋은 디지털 시민이 되는지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투게더빌 개발에는 유아 교육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커넥트세이플리' '가족온라인안전협회' 등 전문기관 소속 전문가들이 개발자들과 함께 사이트를 구성했다. 자기표현, 엔터테인먼트, 교육 등 3개 주요 코너로 구성된 이 사이트는 게임, 동영상, 그림 그리기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역·부모 등을 기준으로 현실 세계의 친구와 온라인 친구를 연계해 초대받은 뒤 온라인 상에서 관계를 맺은 친구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또 사용자 가입 계정이 어린이의 성장에 따라 업그레이드 되도록 설계됐다. 어린이들은 자신의 계정을 다양한 SNS 활동을 통해 성장시킬 수 있으며, 투게더빌에서 통용되는 전자화폐를 사용하면서 경제도 공부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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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기사를 보면, 트위터와는 별도이지만, 어린이를 대상으로한 SNS 서비스가 등장한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마케팅의 관점으로 살펴보면, 세그먼트를 나누는 것은 , 시장이 포화된 시점에서 가능한 전략이다.
하지만 트위터는 아직시장 초기 단계이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아직시기 상조라는 생각이 든다.
현재의 시장의 포화가 아직 이루어 지지 않은 상태이고, 무엇보다.
현재 형성된 시장에서의 세그멘테이션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혀 다른 시장인 1318을 대상으로 시장을
형성하는 것이다.
현재의 트위터 열풍이 부는 것중 하나가, 광고 비지니스가 가능한 플랫폼이라는 관점에서 의도적으로
언론 공세가 이루어 지는 부분도 있는데, 과연 그 수익성이 낮은 어린이 타겟을 대려가는 것이
어느정도의 효과를 갖고 언론효과를 만들어 낼지는 의문이 아닐수 없다.
어찌되었건, 의미있는 시도이고, 눈여겨 볼만만 결과를 만들어 낼것이다.
그것이 성공이던 실패이던 말이다.
현재, 요즘 서비스를 다음에서 YOUTH 타겟을 대상으로 런칭했다.
슬프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져 스타마케팅으로 일관하여 바이럴 시키고 홍보를 하고자 하는
인위적 부양책을 사용하기 급급하다.
미국에서의 이 시도가 어떻게 결말을 낼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