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을 느끼다/마케팅 insight

스와치를 통해서 알아보는 포지셔닝의 힘 !


당신은 스위스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수많은 생각중에서 치즈? 알프스? 그리고 은행??

 

그중하나는 시계일것이다. !

 

스위스에서 가장정확하다는 시계를... 만드는 스와치~

 

사라들은 아무 의심도 없이 스와치~ 시계~ 정확성을 믿는다.

 

하지만, 그것도 예전의 일이다.

 

옛날에는 사람들이 시계의 정확성을 시계가 주는 핵심 benefit으로 정의 하였다.

 

보다 빠르게 정확하게까지가 사람들이 시계를 평가하는 요소가 되었던것이다.

 

하지만, 사실 이 것 역시 놀라운 마케팅의 힘이다.

 

시계가 아무리 정확한들~ 다시 시간을 맞추고 가령 건전지라도 떨어지면 시계의 정확성은 끝나는 것을

어찌되었건~

 

사람들은 더이상 정확한 시계를 원하지는 않게 되었다.

 

역시서 다시한번 스와치의 새로운 benefit을 찾기위한 노력이 시작된다.

 

단순히~ 시간을 알려주는 도구에서~

 

이제는 피부!

그들의 스타일이 된것이다.

 

 

 조금은 오래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지만~

그들은 시계가 그들의 피부임을 강조했고

 

어쩌면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 었을지도 모른다.

정확성을 앞세워~ 물밀듯 들어오는 일본에 시계들에 대항하여

 

 스타일이라는 새로운 포지션을 차지 하였다~

 

만일 정확성에 정확성으로 맞섰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아마도 죽어가는 시장에서 엄청난 마케팅 비용만 소진하지 않았을까?

 

 


당신은 옷을 가리기 위해서 입는가? 아니면 옷을 스타일을 위해서 입는가?

시계를 시간을 보려고 차는가? 악세사리로 생각하고 있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의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마케팅 전략은 변화하게 된다.

 

스와치는 항상 스위스에 있었다.

하지만~! 마케팅의 힘덕분에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차지하는 포지션이 변경되었을 뿐......